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혈당을 낮춰주고 당뇨병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by uno랜드 2022. 6. 16.
반응형

혈당을 낮춰주고 당뇨병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땅콩 속껍질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의 린지 그리스만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땅콩 속껍질만 먹은 그룹이 땅콩을 통째로 먹은 그룹과 아무것도 먹지 않은 그룹에 비해 혈당이 비교적 덜 올라간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땅콩 속껍질에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식후의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피스타치오

미국 당뇨병학회 학술지인 <Diabetes Care>에 따르면 매일 57g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한 당뇨전단계 환자들이 혈중 당수치와 인슐린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파스타치오에는 단백질, 섬유질,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파스타치오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있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특피 피스타치오는 임신성 당뇨 예방, 임산부의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볶은콩

한양대 신정로 박사팀이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검은콩을 많이 먹은 그룹에서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0% 저하되었고, 몸에 해로운 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은 60%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콩의 단백질이 지방대사에 영향을 주고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삶은달걀

근육이 많을수록 혈액의 당을 흡수해 혈당수치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단백질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삶은달걀은 한 개에 6g의 단백질이 들어있으면서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데요, 또한 계란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많이 되죠.

 

 

저지방 치즈

앨버타 대학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에서 당뇨병 전구질환을 앓는 쥐가 규칙적으로 저지방 치즈를 섭취하자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운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인도, 중앙아메리카, 아프리카에서 재배되는 콩으로 노란 색감과 모양이 병아리와 비슷해서 병아리콩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은 다른 콩에 비해 단백질과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 혈당을 천천히 올려준다고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은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제2형 당뇨병을 겪고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호두

당뇨병에 걸린 여성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호두 섭취는 제2형 당뇨병 위험율 감소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호두는 알파리포산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체내 염증을 줄여 당뇨병 예방에 기여한다고 하네요.

 

아보카도

캐나다 구엘프 대학의 쥐실험 결과, 8주간 고지방식을 먹여 인슐린 저항성이 생긴 쥐에게 5주간 고지방식과 함께 아보카도를 먹인 결과, 고지방식만 먹인 쥐보다 체중이 훨씬 덜 나가고 인슐린에 대한 반응이 현저히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아보카도의 아보카틴 B 덕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 몸에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이라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